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선택지침서

Hot Issue

다음의 시대

다음이 네이버보다 더 잘 나가던 시절이 있었다. 한메일이라는 메일로 히트를 친 것이다.

네이버의 시대

그러나 네이버가 지식인으로 다음을 역전하여 한때는 검색점유율이 90%에 달했다.

구글의 시대

그러나 요즘 네이버는 검색점유율이 50%를 가까스로 유지하고 있고, 구글이 40%에 육박하며 곧 추월을 앞두고 있다.

구글이 눈에 띄게 성장하는 이유는 바로 세계적인 검색포털이기에 MZ세대와 그 이하의 세대가 구글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온라인 수익을 꿈꾸는 블로거들은 어느 포털을 노려야 할까?

선택지침서

각 포털을 접속하는 세대를 보면 다음, 네이버, 구글 순으로 연령대가 높다. 나이든 사람들은 무엇을 잘 바꾸지 않으려는 성향이 있다.

다음 공략하기

그래서 가장 올드한 다음은 50~60대 세대가 가장 많고 구매력도 높다. 이들을 상대로 한다면, 건강, 부동산 등을 주제로 하면 검색순위에서 승자가 될 확률이 높다. 다음을 공략한다면 당연히 티스토리로 글을 써야한다.

네이버 공략하기

그다음은 네이버이다. 네이버라면 40~50대 세대가 가장 많고 역시 구매력이 좋은 편이다. 이들은 금융, 부동산, 자동차, 자녀교육, 여행, 인테리어 등 다양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다. 네이버를 공략한다면 당연히 네이버블로그를 해야 한다.

구글 공략하기

그 다음은 구글이다. 구글은 글로벌하고 젊은 세대들인 만큼 너무나 다양한 주제를 삼을 수 있다. 그러나 검색순위를 올리기가 만만치 않고 구매력이 높다고 볼 수도 없다. 그러나 구글을 너무나 방대하다. 눈을 높여서 한국보다는 전세계를 상대로 하는 것도 괜찮다. 쿠팡보다는 아마존, 한글보다는 영어로 승부수를 띄워보는 것도 좋다. 구글을 공략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이라면 워드프레스를 해야 한다.

필자는 사실 구글와 워드프레스를 추천한다. 네이버와 다음은 수년 후 혹은 그 이상이 지나면 검색포털로서의 입지가 상당히 줄어들거나 사라져버릴 지도 모른다.

여러분들이 눈앞의 수익만을 따진다면 네이버나 다음을 해야하겠지만, 한치 앞만을 보는 소탐대실보다는 미래를 기획하는 긴 안목이 요구되는 시대인 것이다.

Your Alt Text